대학 산학협력단, 의료기기 관련 기술 특허 기업 이전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국내 유수의 대학에서 개발한 기술을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

특허법률사무소 에스와이피(대표 심경식)는 최근 한양대학교, 고대의료원에서 획득한 특허를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기술이전을 돕기 위해 나섰다.

에스와이피에 따르면 이번에 이전을 준비하고 있는 기술은 ▲바이러스 웨어러블 진단 ▲안압측정기 ▲의료용흡인기 ▲최소 침습 복강경 수술기기 등이다. 

바이러스 웨어러블 진단(기술명칭 : IoT 기반 고위험 바이러스 증상 모니터링 웨어러블 디바이스, 한양대 고벽성 교수팀)은 온도, 모션 인식이 가능하고 통신이 가능한 바이러스 증상을 모니터링하는 어플리케이션 기술이다.

옷에 부착하는 형태로 온도센서, 마이크로폰센서, 모션센서 등을 활용해 감시대상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술이다. 

주로 집단 시설의 환자 및 관련 종사자가 대상이다.

해당 기술은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는 스마트 의류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안압측정기(기술명칭: 인공지능 기반 진동응답 변화량을 이용한 비침습형 안압계측장비, 한양대 이원준 교수팀)는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안압을 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이다.

안구에 음파 진동응답 신호를 이용해 안압을 계측할 수 있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스크리닝 형태로 환자에게 고위험 질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록 했다.

의료용 흡인기(기술명칭 : 흡인 압력이 일정한 의료용 흡인기, 한양대 한석영 교수팀)는 최적의 음압 유지 설계를 통해 수술 부위 장기 유착, 조직손상 등의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회복시간을 단축하도록 한 기술이다.

기존 기계식이나 전동식 의료용 흡인기에 비해 사용 부위에 일정한 흡인압력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최소침습 복강경 수술기기(기술명칭 : 질식 복강 내시경 포트유니트 모듈, 고려의대 안기훈 교수팀)는 질 입구를 통해 수술 기구 진입하고 수술할 수 있도록 돕는 수술기기다. 

기존 복경경 수술에 비해 수술에 의한 통증이 적고, 상처 흔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관련 기술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학 조합 홈페이지(http://medinet.or.kr/?page_id=52&uid=249&mod=document#kboard-document), 또는 에스와이피 최유수 변리사(070-7452-8911, cys@sypip.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