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화 이사장 별세.. 향년 66세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전 이사장을 지낸 이민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겸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이 3일 세상을 떠났다. 향년 66세.

사인은 부정맥으로 알려졌다.

이 명예회장은 1953년 대구에서 태어나 서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벤처’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1985년에 의료기기업체 메디슨을 창업해 초음파 진단기를 개발했다.

이 명예회장은 1995년 벤처기업 경영 개선을 위해 벤처기업협회를 설립하고 초대 회장을 맡았다. 그 뒤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을 수행했다.

벤처기업 자금조달을 위해 1996년 코스닥 설립을 추진했고 1997년 창업 촉진을 위해 벤처기업특별법 제정에 힘썼다.

이외에도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사법개혁추진위원회 위원, 한국기술거래소 이사장, 한국디지털병원사업수출협동조합 이사장,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 교수는 지식재산권(IP) 분야 발전에도 헌신했다. 카이스트 지식재산권 영재기업인교육원에서 청소년들의 특허 출원을 위한 동기 부여와 창업 노하우를 전수하는 데 앞장섰다.

금탑산업훈장, 철탑산업훈장, 제1회 벤처기업 대상,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상, 한국능률협회 한국 경영자상 등을 받았다. 한국의 100대 기술인(2010년)과 한국경제를 일으킨 기업인 70인(2015년)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 명예회장의 빈소는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20호에 마련됐다. 발인은 6일 오전, 장지는 에덴추모공원이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