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심평원 빅데이터' 활용한 연구 기회 잡아라






심평원, 하반기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 과제’ 공모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구상해볼 수 있지 않을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평원)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 과제’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심평원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보건의료빅데이터’는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활용 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심평원의 ‘HIRA 빅데이터’는 심사‧평가 등 고유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전 국민 의료정보로서, 규모와 질적으로 우수하고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 가능한 특장점이 있다.

다만 의료정보의 특성상 자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분석 난이도가 높아, 실제 활용에 어려움이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심평원은 연구자와 심평원 빅데이터부가 연구 전반에 걸쳐 공동으로 협업하는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2018년 상반기 공모 결과 ▲우울증 현황 및 약물요법의 비교효과 연구 ▲소아 장중첩증의 치료 및 예후에 대한 연구 ▲대장암 선별검사의 효용성 비교 ▲종관기후학적 방법을 적용한 건강영향 평가 등 다양한 주제로 10개의 협업과제가 선정된 바 있다.

2018년 하반기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 공모기간은 7월 9일(월)부터 7월 29일(일)까지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연구자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정책ㆍ제도 이슈 ▲국민 건강 증진 ▲빅데이터 분석이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http://opendata.hira.or.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류 제출은 7월 29일(일)까지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