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중소․벤처기업 잘돼야 일자리 문제 해결된다

홍종학 장관,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기조강연서 중소기업 중요성 밝혀


홍종학 장관이 중소기업 대표들이 모인 자리에서 '개방형 혁신'과 '중소기업 중심 경제'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홍종학)은 지난 6월 21일(목) 15시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개막식에서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하는 이번 포럼에는 전국 업종별·지역별 중소기업 대표 700여명이 참가하여 중소기업간 화합을 다지고,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미래 비전과 한 단계 발전을 위한 경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홍종학 장관은 '개방형 혁신과 중소기업 중심 경제'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을 통해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2가지를 강조했다.
홍 장관은 “작은 기업들이 품질 좋은 부품을 큰 기업에 공급하여 큰 기업이 더욱 더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고, 큰 기업들도 M&A 등을 통해 작은 기업이 커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혁신 생태계’가 작동되어야 하는데, 한국은 이런 모습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 대안으로 개방형 혁신이 진행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장관은 “대기업, 중소기업, 노동자가 더불어 잘 사는 경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막강한 자본력과 기술력, 그리고 중소․벤처기업의 혁신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상생 혁신하는 ‘개방형 혁신’을 대폭 활성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런 개방형 혁신 생태계에 기여하는 대기업 등을 전폭 지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대기업이 M&A 등을 위한 벤처펀드를 조성하면 정부가 모태펀드에서 매칭 투자, 대기업이 지원하는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비용을 정부가 매칭 지원 등으로 향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홍 장관은 문재인 정부와 보조를 맞춰 '중소기업 중심 경제'를 만들기 위해서 집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홍 장관은 “문재인 정부는 혁신 생태계에서 중소․벤처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성장의 주역이 되는 중소기업 중심 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1주일에 평균 1개 이상의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창출의 원천인 중소기업들은 이런 정부의 지원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며, 더 필요한 정책이 있다면 언제든지 당당하게 요구하라”며 “중소기업을 우리 경제의 중심에 두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약속*을 계속해서 실천하기 위해 정부는 중소기업계의 이런 요구에 즉시 응답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11월 30일 중기부 출범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출범은 대한민국 경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역사적인 일"이라고 말하며 "우리는 ‘사람중심 경제’로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고 그 중심에 중소기업을 세우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또 " ‘사람중심 경제’의 양 날개인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모두 중소기업의 활성화를 통해서만 이뤄낼 수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을 우리 경제의 중심에 두겠습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