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공동 기술개발(R&D)로 상생협력 물꼬 튼다

중기청, 한화테크윈·현대홈쇼핑과 민‧관공동투자 R&D협력펀드 협약 체결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7월 25일 총 56억 원(한화테크윈 50억 원, 현대홈쇼핑 6억 원) 규모의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 조성 협약을 체결하였다.

'민·관공동투자 기술개발 협력펀드'는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 투자기업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생산성향상, 인력개발 등 협력사의 경쟁력 제고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중소기업청과 투자기업이 1:1 매칭으로 펀드를 조성하여 공동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투자한 후, 성공한 개발제품을 투자기업이 구매하는 조건으로 운영된다.

중기청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2014년 12월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대기업이 펀드 조성에 참여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우선, 한화테크윈㈜은 이번 협약으로 조성된 50억 원 규모의 협력펀드를 통해, 항공엔진 부품 국산화 및 로봇·드론 사업 분야에서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2년간 9개의 협력과제를 발굴 및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홈쇼핑은 2013년 9월, 총 18억 원의 펀드조성을 통해 13개 중소기업에 기술개발을 지원한 바 있으며, 이번 2차 협약을 통해 총 6억 원 규모의 펀드를 추가 조성하여 중소기업의 신기술 개발제품이 유통대기업의 판로망을 이용하여 판로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2008년부터 금년 6월말까지 삼성전자, 한국전력공사, LS엠트론, 아진산업 등 64개 투자기업과 7,734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누적)하여 751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원한 바 있다.

향후 중소기업청은 대·중견-중소기업간 동반성장 활성화를 위해 올해 말까지 8,200억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기술경쟁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금융, 마케팅, 인력 등 정책수단을 연계하여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김정상 기자 sang@medinet.or.kr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