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원천기술 기업 발굴해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

[인터뷰] 미래창조과학부 최진혁 사무관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의료기기 기업을 발굴해 인허가에서 마케팅까지 전주기를 지원하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주목된다. 
해당 사업은 미래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시장창조 차세대의료기기개발사업'으로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의료기기 개발 및 시장 연계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연구과제 5개, 연구지원과제 1개를 선정해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총 3년간 지원하고 있다. 
지난 7월 22일 열린 성과발표회에는 이들 기업들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기술적인 한계를 도전하고 이를 극복한 사례들에 대해 소개됐다. 참여 기업들은 모두 우리나라 의료기기 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꿀 사업이라고 입을 모은다. 
해당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실무담당자인 미래창조과학부 최진혁 사무관을 성과발표회장에서 만났다.




Q.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타 R&D사업과 차별화되는 점은?
- 큰 틀은 바이오미래전략회의에서 논의된 융복합, 모바일 기기, 웰니스 기기들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한다는 방향이다. 
다른 부처의 사업과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아직 상품화가 되지 않은 원천기술을 제품화하는데 포커스되어 있다는 점이다. 미래부는 기존에 없던 제품을 만드는 원천기술 개발 노력이 혁신의 씨앗이라고 판단해 이에 대해 시범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Q. 사업 1년이 지났는데 성과는 어떤가?
- 시범 사업이라서 지원이 많지는 않지만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살펴본 결과 초기 사업을 시작할 당시에 생각했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원천기술을 발전시키고 이를 상품화하는데 좀더 집중했던 것 같다. 
우리가 바랬던 것도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역량을 집중할 수 있기를 바라고 그외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 정부나 관련 기관들이 협조해줄 수 있기를 바랬다.

Q. 혁신기술 연구개발은 실패율도 높을 것 같은데?
- 성과 목표가 인허가, 제품화가 아니다. 
기본적으로 신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얼마나 집중했는가 하는 것이다. 원천기술을 가능한 빨리 사업화하고 인허가를 빨리 받고 필요한 R&D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이 과정에서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을 비롯해 의료기기정보기술센터에서 기업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것이다.

Q. 어떤 제품은 신시장 창조 제품으로 보고 있는가?
- 미래부에서 생각하는 신시장 창조 제품은 시장을 대체하거나 확대하는 것이 아니다. 
힐세리온의 휴대용 초음파, 우영메디칼의 네비게이션이 가능한 캡슐내시경 등 같은 기존에는 없던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다. 

Q. 조합이나 센터가 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 연구지원 기능이다. 
말씀하신 대로 6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로드맵, 인허가를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원천기술을 이용해 제품을 설계하고 시제품으로 제작되는데 이때 의료기기 전문가들이 참여해 제품 개발 단계부터 규격의 요구사항, 인허가 요구사항들에 대해 지원해 시행착오를 줄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Q. 의료기기 기업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과제의 역할은 기업들이 원천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원천기술을 활용해 제품을 개발할 때 효과적인 인허가 프로세스를 통해 신속하게 제품을 시장에 내놓도록 하는 것이다. 
의료기기 관련 단체들과 기관들이 협력한다면 신시장 창조를 위한 의료기기의 시장진입은 더욱 빨라질 수 있을 것 같다. 
정말 중요한 것은 해당 사업은 범부처 태동기에 나온 사업이다. 사업 운영 자체는 미래부가 하고 있지만 모든 부처가 합심해서 하고 있는 만큼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정부에서도 단순히 R&D자금을 지원하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픈이노베이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많은 사례를 통해 국내 기업의 성공은 일자리를 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김정상 기자 sang@medinet.or.kr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