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하지정맥류’ 잡는 국가대표 레이저 치료기기

디오텍, 수술용 1470nm 다이오드 레이저 ‘ATOVEN’
 




2006년 설립된 ‘디오텍’은 810nm·980nm·1064nm 파장대에 이어 국내 최초로 1470nm 하지정맥류 치료용 다이오드 레이저를 개발한 국내 의료기기업체.

2010년에는 기존 레이저 광섬유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360도 원형 방사형 ‘레디얼파이버’(Radial Fiber)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 등록한 제품으로서 최신 하지정맥류 치료에 매우 획기적인 제품이다.

특히 하지정맥류 치료를 위한 수술용 다이오드 레이저 ‘ATOVEN’은 2014년 미국 FDA 승인을 획득해 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ATOVEN은 기존 810nm·980nm로 혈관을 태우는 방식과 달리 물의 흡수도가 높은 1470nm 파장대 레이저를 사용해 혈관과 혈관벽의 수분을 끓여서 혈관을 삶아 수축시키는 방법으로 하지정맥류를 치료한다.

이는 기존보다 적은 에너지로도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부작용 없이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국내 최초로 15W 출력의 ATOVEN은 일일 치료방법을 통해 환자의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수명이 오래 가는 다이오드 레이저 장비 특성상 사용 기한이 길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하지정맥류는 물론 복부비만·갑상선·디스크 등 다양한 수술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장점은 진입장벽이 높은 대학병원에서도 좋은 평가를 이끌어냈다. 실제로 ATOVEN은 ▲삼성의료원 ▲분당서울대병원 ▲건국대병원 ▲영동세브란스병원 ▲충남대병원 ▲전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동아대병원 ▲건양대병원 일산병원 고신의료원등등 대학병원 60% 이상이 하지정맥류 치료용 레이저 장비로 사용 중이다.

ATOVEN은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도 ‘Made in Korea’ 의료기기로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디오텍은 2011년 일본에 이어 벨기에·터키 등 유럽을 시작으로 2013년 호주·대만 및 카자흐스탄 비롯해 2014년 이란 대리점 계약 및 수출을 교두보로 삼아 해외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일본 ▲대만 ▲호주 ▲벨기에 ▲터키 ▲미국 등 해외시장에 ATOVEN을 수출하고 있다.

디오텍 이경용 이사는 “ATOVEN을 사용해본 외국 의사들이 한국으로 찾아와 장비를 구매하기도 한다”며 “호주의 한 의사는 ATOVEN을 직접 호주에 공급하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국군양주병원에서 ATOVEN을 사용하고 있다”며 “군(軍)병원에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산 의료기기 전시회에 참가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디오텍은 폐암·간암·피부암 등 암세포 치료용 PDT(Photodynamic Therapy·광역학치료) 레이저 장비를 중소기업기술진흥원으로부터 기술 개발화 사업에 선정되어 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허 출원 중인 이 장비는 630nm+660nm 레이저를 단일 방향으로 암세포에만 집중해 방사하므로 정상세포는 보호하면서 암세포를 사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레이저빔이 두 개의 원 형태로 방사돼 환부에 조사되는 ‘Two-Ring’ 기술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 개발에 성공하여 특허 출원된 제품으로 이를 적용한 새로운 레이저 장비 개발 또한 진행 중이다.

특히 하지정맥류 시술시 광섬유를 시술자가 손으로 당겨내는 불편함을 자동 화이바 견인장치를 개발하여 자동으로 일정한 속도로 광섬유를 당겨주는 매우 획기적인 제품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시술 중에도 6Step의 속도 조절이 가능하여 외국에서도 호평받는 제품이며, 또 한편으로는 레이저 광섬유를 국내 최초로 저렴한 가격의 일회용 사용제품으로 출시해 병원에 공급 중이며. 이는 재사용으로 인한 감염의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한 시술을 보장 해주는 제품으로 점차 사용 병원이 증가하는 추세이라고 한다.

디오텍사는 의사와 환자를 위해 최상의 제품 개발에 진력하고 있는 중이다.

김정상 기자 sang@medinet.or.kr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