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세계일류상품] 체외진단 역사를 새로 쓴다. 바디텍메드

면역형광방식으로 3~15분 내에 질병 감염여부 확인 '아이크로마(ichroma)'
이정은 전무이사, "기대만큼의 퍼포먼스 보여주겠다"



혈액에서 얼마나 많은 건강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까?
최근 과학기술은 소량의 혈액으로 암을 진달할 정도로 발달했다.

물론 모든 분야에서 체외진단으로 확진을 내린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우리 몸속의 질병 유무를 판단하고 치료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분명하다.

최근 국내에서도 체외진단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체외진단의 영역도 면역법, 혈액분석법, 분자진단법 등 다양하지 그 중에서도 면역반응을 통한 질병 확인은 빠르고 상대적으로 정확한 특징 때문에 오랫동안 주목받아 오고 있다.

국내에도 면역반응에 집중해 온 회사가 있다. 

최근 세계일류상품기업으로 선정된 바디텍메드가 바로 그곳.


바디텍메드는 1998년 설립된 회사로 2006년까지 8년간 연구개발만 진행했다.

이후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2007년부터 매년 3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400억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번에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디텍메드의 제품은 면역형광방식으로 3~15분 내에 질병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아이크로마(ichroma Reader)'이다.

해당 제품은 자체적인 정도관리(Calibration)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진단의 정확성을 높였고 20여가지가 넘는 파라미터를 가지고 다양한 질병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는 항생제 처방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항생제 처방 전 감염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법제화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제품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배경은 높은 기술력만큼이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면역반응의 종류에 따라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마커, 형광물질을 모두 자체생산하고 있다는 점도 큰 특징 중 하나다.

또한 사용법도 사용자가 손쉬운 작동으로 결과값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물론 결과값에 대한 분석 및 판독은 해당 전문가가 진행해야 한다)



바디텍메드는 이번 세계일류상품 선정을 계기로 정부, 코트라,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과 긴밀히 협력해 훌륭한 성과를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이정은 전무이사는 "세계일류상품이 익숙하지는 않지만 체외진단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고 믿어주신 것이라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국가의 기대만큼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바디텍메드는 국내 기업에게 해외 시장 진입시 허가 등록 방법, 법적 조언, 세부적인 정보 등을 제공해 준다면
좀더 빠르게 세계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 조언했다.

이정은 전무는 "의료기기 산업은 규제산업이라고 생각한다"며 "높은 진입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시장 진입시 허가 등록, 법적 세무적 조언, 각종 국가별 유통업자 정보 등을 제공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바디텍메드는 향후 자사 제품들을 활용해 유헬스 등 신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 체외진단 시장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바디텍메드의 활약을 기대해 본다.


한편 춘천에 위치한 바디텍메드는 우수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해 복지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해 직원들이 마음편히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그외에도 가외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헬스를 비롯해 당구, 탁구, 테니스, 골프 등의 연습장을 마련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호텔급 요리사가 제공하는 아침, 점심, 저녁 식사도 직원의 자랑거리 중 하나다.

현재 바디텍메드에는 270여명이 근무하고 있고 이 중에 R&D 인력(박사급)은 1/3에 이르고 있다. 

또한 인원구성 중 전체 10% 이상은 기술직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다.

김정상 기자 sang@medinet.or.kr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