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Devices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발행 웹진

[인터뷰] SAIHST 의료기기산업학과 이규성 학과장


대학원, 인허가·임상시험·기술경영 전문 인재 양성 목표



삼성융합의과학원(이하 SAIHST)이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의료기기산업 특성화대학원을 개원했다.

R&D설계와 인허가, 기술경영 등 사업화의 핵심역할을 담당할 석사급 전문인력 및 기업 중간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다.

올 9월 첫학기를 시작한 융합의과학원 의료기기산업학과를 찾아 이규성 학과장(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교수)에게 이모저모를 물었다.


Q. 기존 의료기기 관련 학과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우리나라에는 의료기기 관련 학과가 많이 있습니다. 해당 학과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기술 중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기술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인허가, 임상시험, 기술경영 부분들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SAIHST 의료기기산업학과는 해당 분야 특화된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개설됐고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차별화된 교수진을 구성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했습니다.


Q. 의료기기산업학과에서는 어떤 교육이 진행되나요?

- 우선 의료기기 공통일반으로 ▲의료기기 임상적용 사례 ▲의료기기 기본법규론 ▲의공학의 기본 이해를 개설했고, 전공으로 ▲의료기기 인허가·보험등재 ▲의료기기산업 R&D ▲의료기기 기술경형·마케팅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서 의과대학 교수진 외에도 성균관 공대, 약학대는 물론 식약처, 심평원, NECA 등 외부 초빙 강사들을 초청해 강의가 진행된다.

아이디어 발굴, R&D, 임상시험까지 전 과정에 교육이 이뤄지게 돼 중급 이상 관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입학 및 학교생활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의공학을 기본적으로 전공하지 않아도 돼 자격요건이 그리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의료기기 산업에 관심이 있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오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으로 영어 독해 능력만을 갖추면 학습에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졸업요건은 의료기기산업 관련 학술대회 발표, 또는 학회지에 논문 발표를 하면 가능합니다.


Q. 계약학과는 무엇인가요?

- 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의료기기산업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은 '부분제'와 '계약학과' 등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부분제로 오시게 되면 정부에서 50%를 지원받게 됩니다. 계약학과는 기업지원을 받거나 본인부담을 해야 합니다.

계약학과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는 정원외 입학이기 때문에 학교-기업간 별도의 협약이 필요합니다.

현재 첫 학기에는 (주)멕아이씨에스, (주)엠큐브테크놀로지 등이 계약학과를 개설했습니다.


Q.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우리 학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의과대학을 베이스로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교육은 삼성서울병원에서 진행되고 매 수업시간 마다 산업계 저명한 인사의 초청 강연을 진행하고 임상의, 공대 교수, 약대 교수들과 만나 의료현장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삼성융합의과학원>

의료기기산업학과 입학 전형

학위과정

-석사, 박사(2016년부터)

모집인원

-전일제 10명

-부분제(계약학과 포함) 15명



등록금

-전일제 : 100% 지원

-부분제 : 50% 지원

-계약학과 : 기업지원 또는 본인부담



교육장소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일원동 소재 삼성서울병원)

연락처 02-2148-7797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2017 . Powered by Blogger.